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먹부림정보

미역의 영양정보 총정리

 

 

겨울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이때, 추울수록 맛있어지는 식재료들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에게 익숙한 식재료인 미역이지요. 미역을 알아보기에 앞서, 미역이 속한 해조류를 먼저 짚어볼까요?

김,다시마,기타 해초류를 어우리는 말, 해조류

홍조류/갈조류/녹조류

해조류는 바다에 사는 조류를 의미하며 단백질,지질, 식이섬유,라미닌,비타민 등 건강에 이로운 영양분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철분 칼슘 등 무기질 성분들이 탈모 예방에,알긴산과 요오드 성분이 독소배출을 도와 피부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좋은 성분이 많은 반면 지방함량은 1% 정도로 매우 적어 착한 식품입니다.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요.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먹이면 골격근의 발달과 형성에 도움을 주어 유년기 성장에 필수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답니다.

 

이러한 해조류는 바다의 깊이와 색상에 따라 홍조류/갈조류/녹조류 등으로 분류됩니다. 이중 미역은 갈조류에 속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산후조리할 때나 생일날 챙겨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해조류의 국내 주요 생산지로는 전남완도, 진도,고흥, 경남 기장, 울산, 영덕, 울진, 강원 삼척 등입니다. 바다의 채소라 불리우며 풍부한 수분대비 열량이 낮아 대표적인 저열량 저지방 식품입니다. 4~5월이면 바닷가 곳곳에 자연산 돌미역을 말리는 풍경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본초강목에서 소개하는 미역

중국 명나라 시절부터 내려오는 기록

중국 명나라 이시진이 엮은 ‘본초강목’에는 “고려의 곤포(미역)로는 쌀뜨물에 담가 짠맛을 빼고 국을 끓인다. 조밥이나 멥쌀밥과 함께 먹으면 매우 좋다. 기를 내리며,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음식도 없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미역은 재래미역과 실미역으로 나뉘는데, 재래미역은 암갈색으로 길이가 1~1.5m 정도입니다. 부산 기장, 경북 포항, 울산 등이 대표적 산지로 유명하지요.

재래미역은 줄기가 딱딱하고 두꺼워서 오랫동안 푹 끓여 진한 국물을 내기 좋습니다. 반대로 실미역은 가늘고 부드러워 요즘 소비자들에게 인기라네요. 대형 마트에서는 ‘비단 미역’으로 팔리나봅니다. 냉국이나 가볍게 끓이는 미역국용으로 적합해요. 이 친구들은 주로 전라남도 완도에서 생산되는 품종입니다. 5월에서 7월에 채취하는 미역은 대개 건조된 상태로 구입하게 되는데, 물에 불렸을 때 생미역 상태로 완전하게 되돌아올수록 좋은 미역으로 칩니다. 노란 점이 있는 미역은 상관없지만, 전체적으로 노란 빛깔이 도는 미역은 오래된 재고품이라는 신호니 좋지 않으니 구매 시 참고해보세요. 또 미역 사이에서 새우 같은 해양생물이 나왔다고 항의하는 손님들도 있는데, 미역이 청정해역에서 난 것이라는 증거이니 1~2회 헹구어 주시면 맛있는 요리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미역의 영양정보

농촌진흥청 조사 100g 당

 

칼슘 153mg 베타카로틴 1,398㎍

단백질 2.10g 수분 88.80g

식이섬유 4.75g 비타민C 18.00mg

비타민B2 0.16mg 비타민E 0.10

비타민K 140.00㎍ 비타민B6 0.03mg

요오드 100mg 엽산 20.50

아연 0.30mg 철 1.00mg

 

열량은 생것 100g 당 15칼로리, 마른것 120칼로리, 염장한 것 34칼로리 이며,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갑상선 기능에도 이로우며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를 돕고 변비 등에도 좋습니다. 자세한 효능도 더 알아볼까요?

 

피를 맑게하고 동맥경화,고혈압,독소제거 등의 효과

미역이 피를 맑게 한다는 말은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미역에 함유된 섬유소인 알긴산 때문인데, 알긴산은 미역에서 나오는 끈적끈적거리는 물질입니다. 알긴산이 다른 물질을 빨아들이거나 달라붙는 성질이 있어서 우리 몸 속의 불순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키거나 나트륨, 니코틴, 독소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를 보이죠. 자연스럽게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위 점막 보호

미역의 알긴산은 식도,위,십이지장 벽을 보호해서 위점막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그렇기에 평소에 속이 자주 쓰리거나 위가 약한 경우 알긴산이 풍부한 미역을 먹으면 속이 편안한 식사를 할 수 있어요. 또한 위암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기도 하니, 위염이 있을 경우 알긴산이 풍부한 미역섭취를 추천한다.

 

뼈 건강 및 성장에 도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미역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특히 칼슘은 미역 100g당 153mg가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풍부하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나 갱년이 여성, 노인의 뼈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산모의 경우 출산으로 인한 부족해진 칼슘을 보충하는데에 훌륭한 식품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활성화

요오드,이제는 아이오딘이라 부르죠?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돕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랍니다. 이러한 요오드(아이오딘)는 미역, 김, 해조류에 풍부하기에 갑상선 기능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그렇다고 요오드를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 오히려 염증반응이나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올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해야 함을 잊지마세요. 식사를 할 때는 같은 해조류 계열보다는 콩,두부,계란,생선등의 단백질이나 채소 등의 식단을 조합하여 먹는것을 권장합니다.

 

 

마치며 Comment

흔히 스쳐지나갔던 미역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면서, 풍부한 영양성분에 놀라게 된 포스팅 경험이었습니다. 저는 특히 피부미용에 주목하게 되는데요. 남자치고는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지라, 여러 미역제품을 먹어보면서 공통적인 발견을 하게되었습니다. 독소나 지방등을 배출하는 정도가 여타 식품들하고 비교했을 때 차원이 달랐다,라는 것이에요. 실제로 운동을 병행하며 꾸준히 섭취를 했을때 얼굴의 잡티나 다크서클 등이 눈에 띄게 사라진 것을 경험했습니다. 활기도 다시 찾아와서 업무능력 등이 향상된 느낌도 받구요.